이야기꾼 - 인생의 희노애락을 담다

 

5부.. 후회

오징어 잡이 끝 꽁치 잡이 시작

오징어와의 사투를 마친 후  우리가 탄배는 왔던길을 거슬러 다시 북태평양으로 향했지.

 

올때 한달반이 걸렸으니, 갈때도 그만큼 걸릴거라는건 이미 예상하던 바였지만, 그래도 참 지루하던

 

시간이였어.. 다행인건 북태평양은 그다지 덮지 않다는 사실이 그나마 위안이 될뿐..

 

항해사의 입에서 나온말은 우리를 긴장 시키기 충분했지.

 

"꽁치 잡는 순간부터 죽었다고 생각해라.."

 

오징어 잡을때와 꽁치를 잡을때는 시스템이 완전 틀려.. 아무리 바빠도 오징어를 잡을때는 잠은

 

꼬박 꼬박 잤었지만, 꽁치를 잡을땐 정말 초죽음 직전까지 도달해.

 

"전원공격. 전원수비"  이 한마디로 정의 하면 쉽게 이해 할까 꼬마들이..?

 

 

바닷속의 고기는 돈이 아니자나, 그걸 잡아 올려야 돈이지. 고기배의 목적은 고기를 잡는거고

 

고기를 잡기위해서는 잠을 잘 수가 없어, 적어도 꽁치배는 그래..

 

꽁치 잡는 방식

간략하게 꽁치를 잡는 방식을 설명하자면

 

해가 지고난 후  어두운 망망대해를, 배의 선수와 포드/스타포드(배의 좌우현)에 달려잇는 대형

 

서치라이트로 바다를 비추면서 천천히 미속으로 전진을 하지.

 

그럼 그 불빛에 반응하는 꽁치가 바다위를 솟구쳐.. 이모습이 사실 장관이야,

 

그럼 배를 정지시킨후, 천천히 서치라이트를 이용해서 꽁치를 배 근처로 유인해오지.

 

어느정도 배에 꽁치가 몰렷다싶으면, 배의 우현에서 대형 그물을 바다에 넓게 퍼트리고, 꽁치를

 

가두는거야. 그리고는 그물을 조여서 꽁치를 그물안에 싸고나면, 피시펌프를 통해서 쭉 빨아들여

 

그럼, 고기는 데끼(갑판)로 바닷물은 다시 바다로..

 

그렇게 한번 그물에 잡히는 꽁치가 대략 40톤 이상이지..  원양어선은 원근해어선과 달라서 잡은고기

 

는 바로 배에서 처리를 해야해, 잡은 꽁치를 10kg의 종이박스에 보기좋게 담아야하지 이걸 [다대]

 

라고 불러, 그 다대를 다하면, 급냉으로가서 약 5시간정도 급속냉동을 시키지, 그 후 급냉에서 꺼내서

 

다시 어창으로 보관을 하지. 꽁치 50톤이면 10키로 박스로 5천개야. 그걸 30명 정도의 선원들이

 

처리를 하는거지, 아침 해뜨기전에 꽁치를 뜨면, 그걸 다 처리하면 이미 해가 져있어.. 그러니 잠을

 

잘수가 없는거야.

 

인간의 한계 극한 상황에 몰리다

인간이 극한의 상황속에서 얼마나 위대해 지는지 난 거기에 몸으로 체험했어.

 

영하 50도의 급냉창고에  딸랑 고무장갑끼고 들어가서, 이마에 땀이 나도록 일한다면, 꼬마들이 믿어져?

 

24시간 단 1분도 못자면서, 3~4일을 내리 일한다면, 과연 상상이 갈까?

 

로프에 몸을 묶은체, 10미터가 넘는 파도를 맞서면서, 그물을 땡기는 그 치열한 삶의현장을 형들은

 

본적이 있을까..?

 

담배를 하루에 서너갑을 피워대고, 커피를 사발로 처먹어도, 그 쏟아지는 잠을 이겨내는게 정말 고통

 

이야. 다들 돈이 목적이기 때문에 꽁치를 잡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잠을 떨쳐내면서 꽁치를

 

잡아야 하는 사실이 슬픈거지..

 

뱃사람이 거친이유

그렇기 때문에, 뱃놈들은 자연히 거칠어질 수 밖에 없는 시스템이야. 환경이 사람을 만든다는말에

 

나는 상당히 동의해,  물론 그 환경을 선택하는건 사람이긴 하지만..

 

보통의 사람들이, 뱃사람 하면 가지는 선입견이.. 아 마도로스. 화끈하고 화통하고 사내다운..

 

머 이런거자나..? 근데 시발 경험에 의하면 저건 다 환상이야

 

육지에서야 그렇게 보여질수도 있지만, 적어도 바다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아.

 

조금이라도 내몸 편하기위해서, 남의 눈치를 보게되고, 이간질을 하며, 거짓말까지도 자연스레

 

하게되, 그러다보면 싸움은 필연적으로 발생하지.

 

 

같이 배를 탔던 형님중에, 좀 특이한 사람이 있었어. 이름은 지금 기억하지 못하지만..

 

처음 배를 탈때만해도, 그 형님의 인상은 참 좋았지만, 시간이 지나니 자연스레 그 사람의 본성이

 

나오더라고, 그게 본성인지 극한의상황에서 나온 자기방어기재 인지는 지금도 의문이긴해

 

어째든, 유난히 농땡이부리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그 모습에 화가난 햇또는 작업도중 그형님에게

 

폭력을 가하기 시작했고, 서로 칼과 낫을 쥐고 일촉즉발의 상황까지 대치한 상황까지 간거야

 

근데, 신기한건 누구하나 말리는 사람이 없었다는거야, 정말 그 누구하나..

 

몇개월을 그 작은공간에서 같이 동거동락하는 사람들이, 가족보다 더 가깝게 지낸 그런사람들이

 

싫어하는 감정이 생기기 시작하니, 나몰라라 하는거야.. 사실 나역시 침묵을 지키긴했어

 

싸움은 햇또의 사과로 마무리 됐지만, 그렇다고 햇또가 선원들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건 아니야

 

강한자에게 참고, 약한자를 눌러버리는 그 인간 본연의 가장 더러운 모습이 그 안에서도 있던거지

 

그런 형님들은 모습이 한동안 날 우울하게 만들었지. 그 이후  꽤 오랜동안 난 말을 잘 하질않았어.

꽁치 성어기 북태평양

8월~10월 북태평양의 꽁치를 잡는 성어기야. 이 석달안에 최대한 많은 꽁치를 잡아야 되지

 

이 석달동안은 정말 씻는 시간마저 아까워, 얼마큼 빠르게 잡은 고기를 처리하냐에 따라서

 

어장을 이동하는 그 잠깐 시간에 잠을 자는 시간이 주어지는거지..

 

선장이 "잠깐 눈좀붙여라" 라는 말이 떨어지면, 씻고 옷갈아입고,, 조 또 이런거 없어

 

그자리에서 바로 누어서 처자는거야. 누군 그냥 그물위에서 처자고, 누군 종이박스를 배게삼아 자고

 

또 누군, 바닷물이 흥건하게 젖어있는 데끼바닥에 그냥 쓰러져 자고.. 온몸에 꽁치비늘이 가득하고

 

토할거 같은 비린내가 온몸에 진동하지만, 잠을 자야하는 본능을 그따위걸로 막을수가 없어

 

폭풍우 피항. 사람에 대한 그리움

가끔 작업을 하기힘든 폭풍우가 오면, 피항을 가지, 일본열도의 제일 가까운 3해리 까지 피항을 가는

 

데, 눈좋은 사람을 저멀리 지나가는 차도 보이고, 사람도 보이거든.. 그럼 또 미치는거야..

 

육지가고 싶어서, 꽁치를 잡을땐 오로지 딱 하나만 생각해, 빨리처리하고 자야.. 제발좀 자자..!!

 

근데, 여유가 생기면 생각이 많아져. 그 때 생긴 버릇인지 모르겟지만, 그 후 난 고민이 생기면

 

미친듯이 일을해, 그래야 잡생각이 없어지더라고..

 

 

바닷속의 꽁치를 모조리 잡을것같이 하루하루 꽁치를 잡다보니, 어느세 11월달이 다가온거야..

 

근데, 정말 희얀하게,  엊그제까지 그많던 꽁치가 11월이되니 거짓말처럼 없어지기 시작했어..

 

마치, 마술사가 손안에서 카드를 없에듯이.. 정말 참 신비롭지 자연은..?

 

 

참 많을 일들을 겪고, 때론 분노하고, 때론 실망하며, 한편으로는 이 엄청난 과정을 겪어내온 내가

 

기특하기도 했어..

 

귀항

배를 한국으로 돌리고,  한국으로 오는 일주일동안 내가 출항했던 순간부터, 그때까지의 모든일들을

 

머리속에서 천천히 리와인드 시키면서, 곱x어 봤지..

 

누군가는 나에게, 어린놈이 참 기특하네.. 하면서 칭찬을 할 지 모르겠지만

 

세상에 대한 환상과 꿈이 가득했던 나에게, 인생의 선배들이 보여준 인간의 본성은 참 실망스러웠어

 

앞으로 한참을 더 살아가야하는 청년에게는 그 일년의 경험들이 그다지 유쾌하지 못했던거지..

 

 

살아오면서, 후회라는걸 별로 해보지 않았지만, 그 때 그 선택은 아직도 후회로 남아..

 

어차피 나쁜건 살아가면서, 필연적으로 알게되는게 세상사라지만, 그게 내 선택으로 인해서 경험

 

했다는건 여전히 후회로 남아..

 

누군가에겐 특이하고, 재미있고, 다양한 삶의경험으로 들리겠지만..

 

원양어선의 추억을 벗삼아 소주한잔

 

무사히 배가 한국으로 돌아왔고, 나와같이 배를 탔던 형님들중 한분은 아직까지 소식을 전하면서

 

잘 지내고있지.. 아주가끔 만나면, 소주잔 기울이며, 그 때 그 이야기를 할것같지만

 

막상 만나면, 누구도 먼저 그 애기를 선뜻 꺼내지 않아..

 

아마 서로가 가지는 감정들이 비슷했던 모양이야..

 

 

여기까지야..꼬마들이 고마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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