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꾼 - 인생의 희노애락을 담다

일단 새해가 밝았으니, 다들 새해 복 오지게 받으시라..

 

먼저, 이 글은 필자가 팔팔하게 젊디 젊은 때.. 즉 질풍노도의 시절의 경험담이며

 

지금의 원양어선 시스템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점을 미리 주지하오니,

 

씨x 내가 알고 있는 거와는 다르잖아~ 하면서 개기시면 안 된다는 걸 알려드립니다.

 

1. 원양 어선의 정의

 

원양 어업을 하기에 알맞도록 설비를 갖춘 배. 장기간 바다에서 생활할 수 있는 시설과

잡은 물고기를 실어 나르거나 배 안에서 냉동 및 가공 처리를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사전적 정의는 위와 같아.

 

말 그대로 먼바다에 나가서 특정 어종을 잡으면서 장기간 바다 위에서 생활하는 배라는 거지

 

2. 원양어선의 종류

 

우리가 일상에서 보통 접할 수 있는 모든 물고기가 다 원양어선에서 잡힌다고 생각하면 돼.

 

물고기는 크게 잡는 방식이 세가 지야

 

* 그물

 

보통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생선들은 거의 그물로 잡는 어종들이야

 

고등어, 가자미, 꽁치, 청어, 연어, 삼치, 멸치 등등..

 

그물로 잡는 배역 시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배 끝 양쪽에 그물을 달고 미속으로 전진하면서

 

그물 안으로 물고기를 포획하는 방법을 쓰는 배 (저인망어선이라고 하지)

 

매우 밝은 빛을 켜놓고, 물고기의 주광성을 이용하여, 배 근처로 유인해서 그물을 넓게 펼쳐

 

물고기를 잡는 배 (일명 봉수망 주로 꽁치를 잡는 배, 필자가 탄 배이기도함)

 

이런 배들을 통칭 트롤선이라 불러..

 

* 낚시

 

참치 배(일명 마구로 배) 참치는 낚시로도 잡지만, 그물로도 잡아. 우리가 통조림으로 먹는 참치는

 

그물로 잡고, 회로 먹는 참치는 낚시(주낙)으로 잡는 거지

 

보통 회로 먹는 어종들은 거의 낚시로 잡는다고 생각하면 돼, 고급어종일 수 록 낚시로 잡는 거지

 

상품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상품의 흠집이 나면 안 되거든. 그래서 보통 낚시를 이용해서 잡아

 

예외적인 경우가 있는데, 싼 어종의 대표 격인 오징어 같은 경우는 조상기라는 기계를 이용해서

 

잡지, 왜 그런고 하니, 오징어는 깊은 심해에서 살거든(수심 100~200M) 그래서, 그물로는

 

그 깊은 심해까지 갈 수가 없어서 보통 야광찌를 설치한 기계로 잡는 거야.

 

머 가끔 TV 프로그램에서 물레 같은걸 이용해서 사람이 직접 잡기도 하지만, 보통은 다 기계로 잡아

 

 

* 통발

 

주로 꽃게나, 장어 등을 잡긴 하는데, 원양어선에서 통발로 잡는 경우는 없기에 여기는 생략할게

 

 

 

3. 기간

 

보통의 원양어선은 계약을 할 때 1년 단위로 해(1 항차라고도 하지) 일 년 계약이 끝나고, 육지로 돌아

 

오면, 다시 계약 연장을 하거나, 그만 타거나 본인이 선택하는데, 사관(선장. 항해사. 기관장 등..)이

 

아니면, 다시 계약해서 타는 사람이 거의 없어. 그만큼 힘들거든.

 

원양어선을 몇십 년씩 타는 사람들 보면, 인간인가 싶기도 해.. 이런 표현 쓰면 안 되지만..

 

안쓰럽기도 하고. 정말 미치도록 외로워, 말도 표현이 안 될 만큼 아주 사무쳐 가족이. 사람들이..

 

그런 외로움을 견뎌내면서 몇십을 년 탄다는 게 어찌 보면 대단하지만.. 서도

 

 

 

4. 임금

 

사실 사관을 제외하고, 보통 선원으로 배를 타는 사람의 99% 이상이 돈을 목적으로 타는데, 그 이유가

 

원양어선은 따로 돈을 쓸 수 가없어, 망망대해에서 돈을 쓰고 싶어도 못쓰니..

 

원양어선은 조금 독특한 임금구조를 띄는데, 기본급+보합(일종의 인센티브)의 임금형태야

 

내가 원양어선을 탔을 때 기준으로, 기본금 75만 원이었거든 1년 동안 기본금만 받고 나서, 배가 무사히

 

한국으로 오면, 그동안 잡을 고기를 팔고, 그 이익금으로 직급에 따라 차등적으로 인센티브를 주지

 

그걸 보통 [보합]이라고 해.

 

참고로, 내가 일 년 타고 내 손에 쥐어진 돈이 총 3200백만 원쯤 인가.. 그 정도 벌었지

 

이 임금구조의 맹점은, 선원이 계약기간 동안에 본인의 의사에 의해 도중에 하선을 하게 되면

 

인센티브를 받을 수가 없어.. 아주 불합리한 구조야. 지금은 어떻게 수정됐는지 모르지만

 

내가 원양어선을 탔을 때는, 해운노조란 게 없을 때였거든..

 

5. 원양어선의 크기.

 

500톤 ~ 1200 톤 까지 어떤 어종을 잡느냐에 따라 배의 크기도 달라져.

 

내가 탄 배는 꽁치와 오징어를 잡는 배였는데, 500톤 정도의 작은 배였고, 통조림용으로 잡는 참치 배

 

같은 경우 1200톤 정도 된다고 하는데, 실제 본 적이 없어서..

 

참고로, 항공모함이 10만 톤~20만 톤 정도 된다고 하니, 원양어선이 얼마나 작은지 알겠지?

 

하긴 머.. 망망대해에 띄어놓으면, 그냥 다 점 하나이긴 하지만..

 

 

 

6. 구성원

 

일반적으로 원양어선의 경우 30명 내외의 남자들이 승선을 해. (사관 포함) 상선이나 큰 배의 경우에는

 

3 항사까지 두지만, 원양어선의 항해 파트 경우는 선장. 항해사 이 두 명으로 끝내..

 

선장. 항해사. 기관장. 기관사. 통신장. 까지가 사관으로 구성되고, 주방장을 제외하고는 다 일반

 

선원이지. 지금도 그렇지만, 그때도 원양어선의 경우 인력난이 매우 심해서, 베트남&조선족 선원

 

을 태웠어.

 

참고로, 선장이란 면허증은 없어. 정확한 명칭은 1급 해기사야. 실습 해기사부터 시작해서 경력이

 

쌓이면, 시험을 통해서 2급 1급으로 올라가는 거고, 1급 해기사가 되면, 회사나 선주가 뽑아서

 

선장이 되는 거지.

 

 

 

1부는 여기까지야..

 

2부에서는  일 년 동안 배안에서 일어났던 일과, 그 안에서 느꼈던 솔직하고 꾸밈없는 인간적인

 

감정들을 써볼게..

 

 

근 20년 전의 일이라, 얼마만큼 기억해 낼지는 모르겠지만,  무척이나 힘들었던 경험이었기에

 

까맣게 잊지는 않았어..

 

설날 연휴 잘 마무리하고, 모두들 올 한 해도 복 많이 받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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