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를 하느라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
어느 소년의 초등학교 생활기록부에 나온 평가
스티브 잡스
독서를 하느라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한 그 소년은 커서 세계인이 열광하는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낸 한 기업의 CEO가 되는데. 그가 바로 애플을 창업한 스티브 잡스이다.
독서와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새로운 일을 도모하라
-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마이크로 소프트를 세계적으로 키워낸 윈도우 창시자 빌 게이츠도 지독한 독서광이다.
오늘의 나를 키워준 것은 내가 태어난 작은 시골마을의 초라한 도서관이었다.
하버드 졸업장보다 소중한 것은 독서하는 습관이다.
- 마이크로 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
일론 머스크
페이팔, 테슬라, 스페이스X를 창업하고 성공시킨 놀라운 능력자 일론 머스크도 독서를 중요시하는 기업가이다. 그가 혁신가가 된 비결로 그는 독서를 꼽는다.
I read books.(나는 책을 읽는다)
- 테슬라 창업자 일론 머스크
독서의 효용성
독서는 그 자체만으로 뇌의 거의 모든 영역에 자극을 주어 시냅스를 정교하게 발달시킨다.
책 읽기 만으로 치매의 발병 시기를 늦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매스미디어에 밀려 소홀해진 독서
스마트 폰 이용시간이 증가하고 동영상 매체 등이 인기를 끌면서 책 읽기가 점점 줄어드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한국의 연간 독서율은 지난 8년간 무려 47.5%나 감소하였다. 지난 10년간 독서량이 반토막이 났다고 봐도 무방하다.
성인의 절반은 일 년 동안 책을 한 권도 읽지 않는 사회
한국인의 독서량은 192개국 중 166위로 일 년 동안 책을 단 한 권도 읽지 않는 성인이 절반 이상이나 된다.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한국은 굉장히 심각할 정도로 독서량이 낮다.
독서가 줄어들면서 나타나기 시작하는 문제들
독서율 하락에 따라 학습 결손과 문해력 저하가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다
교과서를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독해력 수준이 낮은 학생이 32.9%나 된다. 한국의 고등학교 2학년생들의 국어 과목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7%를 넘어 역대 최악을 경신하고 있다. 고등학교 2학년 100명 중 7명가량이 한글을 제대로 쓰지 못한다는 이야기다.
문해력 저하가 민주주의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
기술적으로 발전한 나라의 국민에게 비판적 사고, 자신에 대한 성찰, 다양성을 존중하는 능력이 없다면 그 나라에는 재앙이 닥칠 수 있다.
- 미국 시카고 대학교 석좌 교수 마사 누스바움
독서문화진흥 및 문해력 향상 프로젝트
읽는 사람이 많아져야 대한민국이 성장합니다.
모두가 읽고 모두가 이해하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