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꾼 - 인생의 희노애락을 담다

바람의 나라(1996.4.5~)

https://baram.nexon.com/

 

바람의나라 홈페이지

바람의나라 홈페이지 정보

baram.nexon.com

현재 25주년을 맞은 MMORPG 온라인 게임으로 국내와 세계 모든 지역에서 가장 오래 서비스를 하고 있다. 엔씨소프트의 MMORPG 리니지, 엠게임의 다크 세이버와 함께 언급되는 대한민국 1세대 게임으로 김정주 넥슨 회장이 개발에 직접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화가 김진의 만화 바람의 나라를 원작으로 하는 넥슨의 MMORPG로 1996년에 서비스를 시작해 20년이 넘은 현재까지도 상용화되고 있다. 퀘이크 월드와 케사미의 섬이 멀티플레이를 지원하는 패키지 게임이었던 것과 달리 통짜 온라인 기반의 시스템을 갖춘 첫 번째 온라인 게임이었다.

리니지(1998.9.1~)

https://lineage.plaync.com/

 

PLAYNC 리니지

경계없는 서버이전 오픈11. 24.(수) ~ 12. 8.(수)

lineage.plaync.com

바람의 나라와 함께 언급되는 엔씨소프트의 대한민국 1세대 온라인 게임. 장르는 MMORPG. 1998년 9월부터 유료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신일숙이 그린 동명의 만화를 원작으로 해서 고유명사들과 캐릭터 디자인,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 등 일부를 차용하였고 반왕스토리가 끝나고 난 뒤에는 독자적인 스토리를 만들어서 서비스를 하고 있다.

야채 부락리(2003.8.24~)

https://yaburi.netmarble.net/

 

넷마블 - 엽기발랄 쿵야와 함께하는 좌충우돌 모험기 , 야채부락리

 

yaburi.netmarble.net

넷마블에서 개발한 야채 모양 캐릭터 "쿵야"를 조종하여 시골마을에서 여러 활동을 하여 경험치를 올리는 게임이다. 타깃은 10대 혹은 그 이하의 어린이이며, 쓰레기 줍기, 칭찬 및 신고 제도 등 뭔가 교육적인 의도를 품고 있지만 서비스한 지 몇 년이 지난 이후 게시판, 게임 유저들의 막장 성향들이 차지했다. 의외로 30대 이상 성인 유저의 비중도 꽤 된다

군주 온라인(2004.1.10~)

https://goonzu.valofe.com/

 

또 하나의 태양 군주

군주 : 정치 경제 MMORPG 온라인

goonzu.valofe.com

엔도어즈에서 만들어 2004년 1월 10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대한민국의 온라인 게임으로 2012년 7월 10일 이후로는 밸로프로 이관되어 2021년 현재까지 서비스되고 있는 온라인 게임. 경제 시스템에 치중되어 있는 게임이며 실제로 게임 내에서도 인플레이션 및 디플레이션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런 점으로 인해 한때 대학교의 교재에 소개된 적도 있는 온라인 게임이다.

천하제일상 거상(2002~)

http://www.gersang.co.kr/main.gs

게임 임진록을 제작한 HQ team과 조이온(Joyon)에서 개발한 RPG 게임. 임진록 2의 게임 소스를 활용한 일종의 임진록 RPG판이었으나 HQ team 해체 이후 온라인 서비스가 종료된 임진록과는 달리 조이온에서 계속 운영하였다.
후속작으로 2004년경 임진록: 동토의 여명과 거상 2: 황금의 지배가 기획되었으나 모두 개발이 취소되었다. 특히 거상 2는 전 세계 규모에 해당하는 세계관을 공개했고 베타 테스트까지 완료되었으나 자금난으로 돌연 개발 취소되었다. 이후 조이온은 이 자금난을 감당하지 못하고 망해버렸으며, (주)에이케이인터렉티브가 게임을 인수하여 운영되고 있다.

대항해 시대 온라인(2005.11~)

https://dho.netmarble.net/main.asp

 

넷마블 - 새로운 시대의 항로가 열린다. 대항해시대 온라인 Gran Atlas

 

dho.netmarble.net

대항해시대 4의 후속작으로 한때 코에이 사의 간판 게임이었던 대항해시대 시리즈의 한 작품. 2005년부터 서비스되기 시작했으며 16세기의 실제 세계를 기본적으로 배경으로 한다. 그러나 패치를 통해 16세기 이후의 범선이 나오거나 16세기 이후 유럽인에 의하여 발견된 지역이 등장하기 등 시대적 배경은 초기와 달리 '대항해시대'에 한정되지 않게 되었다. 이러한 시기가 일치하지 않는 문제는 월드 클락, 크로노 퀘스트 등을 통해 세계관을 기원전부터 19세기까지 시간적으로 확장시키는 방식으로 해결되었다.

후속작으로 대항해시대 5, 대항해시대 6이 있지만 정식 넘버링 후속작의 퀄리티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평이 대부분. 게다가 웹게임으로 출시되면서 사실상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마이너 버전이나 다름없게 되었고, 결국 온라인 서비스가 종료되기 전에 조기 서비스 종료되고 말았다. 그나마 16년 만에 스핀오프 쪽으로도 후속작인 대항해시대 오리진이 등장했다.

크레이지 아케이드(2001.9~)

https://ca.nexon.com/Home/Index

 

크레이지아케이드

 

ca.nexon.com

크레이지 아케이드라는 이름답게, 테트리스, 틀린 그림 찾기 등 오락실에서 볼 수 있을 법한 다양한 장르를 서비스했었다. 초창기 게임 콘셉트도 아예 오락실을 온라인 화하겠다는 것이었고, 타이틀 화면부터가 아케이드 게임기 캐릭터 모양이었으니. 하지만 다른 게임 개발 업체들에 관광당한 이후 그나마 제일 인기가 있었던 BnB만 서비스하였다. 그래서 크레이지 아케이드는 곧 BnB 그 자체며, 이는 히든캐치가 부활했음에도 여전하다.

2000년대 중반에 인기가 없던 수많은 맵들이 무더기로 삭제되고 메이플스토리, 카트라이더, 서든어택 등의 인기가 서서히 떠오르면서 잠시 침체기를 겪었지만, 몬스터 모드를 넣으면서 부활에 성공, 2011년까지도 온라인 게임 순위를 매기면 30위 안에 꾸준히 든다.

메이플 스토리(2003.4.29~)

https://maplestory.nexon.com/

 

메이플스토리

새로운 개념의 멀티유저 온라인게임 maplestory

maplestory.nexon.com

2002년 12월과 2003년 1월에 2차에 걸쳐 진행된 CBT를 거쳐, 2003년 4월 29일부터 상용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21년 현재 18주년을 맞았다. 세계 최초의 횡스크롤 MMORPG를 표방하고 있으며, 다채로운 필드에서의 여행과 모험을 강조하고 있다. 캐치 프레이즈는 '끊임없는 즐거움,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이야기, 상상 속의 세계'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